저혈당 쇼크는 혈당이 비정상적으로 낮아져 발생하는 건강 위험 신호입니다.
흔히 당뇨 환자들에게 발행하지만 평소 건강한 사람에게도 일어날 수 있습니다.
이번 시간에는 저혈당 쇼크 대처법 5단계에 대해 설명해 드리니 놓치지 마시고 잘 숙지해 두시기 바랍니다.
저혈당 쇼크란?
저혈당 쇼크는 혈당 수치가 매우 낮아져 뇌와 신체에 필요한 에너지가 충분하게 공급되지 않는 상태입니다.
정상적인 혈당 수치는 70~99mg/dL 범위에 있으며 이보다 수치가 현저하게 낮아진다면 저혈당 증상이 나타납니다.
그리고 55mg/dL 이하로 떨어질 경우 저혈당 쇼크 증상이 발생할 가능성이 높아지며 즉각적인 조치가 필요합니다.
위 버튼을 통해 내 혈당 범위를 체크해 보시기 바랍니다.
저혈당 쇼크 대처법
지금부터 저혈당 쇼크 대처법 5단계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겠습니다.
1. 당 섭취하기
저혈당 쇼크가 발생했을 때 가장 우선적으로 해야 할 일은 빠르게 혈당을 높이는 것입니다.
이를 위해 즉각적으로 다음과 같은 고당분 식품을 섭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 당분이 포함된 음료 : 탄산음료, 과일 주스 등의 당분이 많은 음료가 좋습니다.
- 꿀이나 설탕 : 입 안에서 바로 녹여 흡수될 수 있는 형태의 설탕을 섭취하면 빠른 효과를 볼 수 있으며 사탕도 괜찮습니다.
- 포도당 정제 : 약국에서 쉽게 구할 수 있으며 저혈당 쇼크 대처법으로 효과적입니다.
2. 의료기관의 도움 받기
저혈당 쇼크가 심각한 경우 특히 환자가 의식을 잃었을 때는 곧바로 응급 의료기관에 도움을 요청해야 합니다.
구급차를 부르고 환자가 당뇨 이력이 있는지 알린 뒤 신속한 응급 처치를 요청하는 것이 좋습니다.
그렇다면 의료진은 포도당 주사를 통해 신속하게 혈당을 높여 저혈당 쇼크에 빠르게 대처할 수 있습니다.
3. 옆으로 눕히기
의식을 잃은 환자에게는 입에서 흘러나오는 침이나 구토물이 기도로 들어가지 않도록 옆으로 눕혀 주는 자세가 필요합니다.
또한 천천히 호흡할 수 있도록 목과 가슴 주변을 조이고 있는 옷을 느슨하게 해 주어 호흡을 원활하게 만들어야 합니다.
4. 저혈당 증상 관찰
저혈당 증상이 개선되지 않거나 심해진다면 즉시 병원으로 이송해야 합니다.
단순한 저혈당에서 발생한 증상일 수 있지만 심각한 경우 장기 손상이나 후유증을 남길 수 있습니다.
5. 인슐린이나 약물의 복용법 점검
당뇨 환자들은 약물 사용법을 꼼꼼하게 확인하고 복용 전후 혈당을 측정해 저혈당 사태를 사전에 방지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약물 복용 시 혈당 수치에 대한 기록을 남기고 필요한 경우 의사와 상의하여 용량 조절이 필요합니다.
저혈당 쇼크 예방을 위한 생활습관
- 하루 세끼 적당한 양의 규칙적인 식사
- 운동 전후로 혈당 수치 확인
- 과일 주스, 초콜릿과 캔디와 같은 적절한 간식 준비
- 알코올 섭취를 줄이고 공복 상태에서는 음주를 하지 않습니다.
- 정기적인 의료진 상담을 통한 건강 체크
마무리
저혈당 쇼크는 응급 상황에 해당할 수 있으므로 빠른 대처 방법이 중요합니다.
위에서 설명해 드린 저혈당 쇼크 대처법을 꼭 숙지하셔서 응급 상황에 대비하시기 바랍니다.
함께 보면 좋은 정보